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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김준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정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구정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317 - 3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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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PRT차량의 주행안정성 및 승차감 향상을 위해 현가장치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ISO 3888(Double Lane Change Test)를 통하여 주행안정성을 분석하고 ISO 2631-1을 이용하여 승차감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에 대하여 다중반응표면법을 적용하여 현가장치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모든 반응함수가 초기설계치보다 모두 개선되는 만족함수의 비율은 3.9 : 6.1이며, 이때 현가장치의 특성은 Stiffness의 경우 S2와 S3 model의 사이 값인 30.68 N/mm과 Damping계수의 경우 D1 model의 값을 갖는다. 초기설계인 현재 PRT차량의 현가장치와 비교했을 때, 최적화된 PRT 현가장치 설계는 Roll angle와 Yaw rate는 0.37%, Side slip angle은 2.8%, Ride comfort는 5% 향상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PRT차량의 제원 및 동역학 모델
3. PRT차량의 주행안정성 분석
4. PRT차량의 승차감 분석
5. 반응표면법을 이용한 현가장치 최적화
6.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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