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233 - 24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에 따라 기업의 전략 방향이 좌우될 수 있는 중요한 문제로 부각 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외식기업 경영자의 전략적 리더십, 조직몰입, 조직성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인적자원관리의 기초자료를 제 공하고 지속적인 성과 창출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략적 리더십 요인의 ‘전략적 방향제시’, ‘전략적 통제’, ‘효율적 자원관리’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몰입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략적 리더십 요인의 ‘전략적 방향제시’와 ‘전략적 통제’ 요소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 조직몰입도와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비전을 수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조직의 내부자원과 핵심역량을 동원하여 전략적 의도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구성원들이 신뢰하고 의존할 수 있는 조화로운 통합을 하여야 하고, 기업의 전략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항상 분석하고 모니터링을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 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시사점을 제시한 연구 성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몇 가지의 한계점이 존재한다. 조사대상 의 공간적 범위가 서울 지역의 일부 호텔과 외식기업으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모든 외식기업에 일반 화시키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조직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종사원의 주관적인 생각에 의해 측정되어 한계를 가 지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지역과 다양한 수준의 외식기업을 대상으로 표본을 확보하여야 할 것 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084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