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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8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35 - 14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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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세분화를 위한 변수로 구매동기가 적절한지 타당성을 검증하여, 마케팅 실무자에게 새로운 시장세분화변수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실증연구를 실시한 결과 구매동기는 사회적 동기, 이벤트적 동기, 자기만족적 동기, 심리적 동기의 하위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이렇게 도출된 4개의 구매동기요인에 따른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자기관계 추구형, 심리지향적 추구형, 사회지향적 추구형의 3개의 군집으로 형성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를 통해 커피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동시에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기에 적절한 장소로 활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군집별 차이검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었는데, 이러한 결과를 통해 커피소비자는 자기가 만족하는 곳과 동반자가 만족하는 곳이 다를 때는 구매동기에 따라 장소가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상품개발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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