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용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207 - 218 (12page)
DOI
10.21298/IJTHR.2016.07.30.7.2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식산업의 장기 불황속에서도 급격한 성장을 지속하였던 커피 시장은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한 커피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커피 전문점 수의 증가는 치열한 경쟁의 경영 환경으로 귀결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형 카페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충성도를 포함한 긍정적인 고객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만족 뿐 아니라 고객이 인지하는 전환비용과 대안매력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을 바탕으로 고객만족과 전환비용, 그리고 대안매력도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총 282부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할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소형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은 메뉴, 가격, 청결, 서비스, 접근성, 인테리어의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전환비용과 대안매력도는 고객만족과 부의 관계에 있음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커피 전문점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143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