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효실 오서경 (경희대학교) 윤혜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5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5 - 4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커피전문점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므로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선택속성에 따라 그들의 요구와 욕구를 분석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향후 어떻게 변화될지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가 고객의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제안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총 300명의 설문지 중 연구에 적합한 223명의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SPSS 20.0을 사용하여 IPA와 대응표본 일치검정,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의 중요도의 점수가 만족도보다 높게 측정되었으며 이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기대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순위로는 ‘종업원의 친절’, ‘커피의 가격’, ‘다양성’, ‘커피의 맛’이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의 중요한 점으로 나타났다. 둘째, IPA분석에 앞서 대응표본 일치검정 결과 주차의 편의성을 제외한 모든 항목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p<0.01)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의 결과 고객의 선택속성 중 서비스, 커피의 품질, 편의성, 추천 요인이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분석 및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1127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