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연 (세종대학교) 윤선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6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83 - 196 (14page)
DOI
10.21298/IJTHR.2016.06.30.6.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5년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점포 확대로 커피전문점 시장은 약 3천억 원을 넘어섰으며 현재 전체 커피전문점의 국내 총 매출액은 1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거대 시장이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커피전문점의 지속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약한 수익구조를 가지고도 남다른 경영전략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브랜드 커피전문점들은 경영 기반이 무너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의 변화를 파악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경영 전략 개발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파악하지 못했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욕구를 분석하고, 고객의 이용 형태에 따른 소비자 집단을 파악하여 집단이 선호하는 가격, 직원서비스, 부가혜택, 맛/품질, 브랜드에 따른 최적의 조합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과 대구의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과 직장인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5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58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8월 1일부터 2015년 8월 30일까지 30일간 이루어 졌다. 본 연구에 활용된 자료 분석 방법으로 먼저 실험설계를 위하여 선택형 컨조인트 모형이 이용되었고, 직교성과 균형성을 보장해주는 선택세트들의 부분프로파일 도출과 기초통계분석은 SPSS 20.0을 이용하였다. 속성들에 대한 최적의 조합을 알아내기 위해 NLOGIT 3.0을 이용하여 선택실험법에 의한 한계지불의사액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020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