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우 (부산대) 이장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 - 9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꼽히는 주요업종 중 하나가 커피전문점이다. 우리나라 커피시장은 단기간에 거대시장으로 고속 성장했으나 이제는 매우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커피전문점을 찾는 소비자들의 행동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시장특성 파악 및 창업전략 관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갖는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동기와 선택요인 등에 대한 다양한 비교와 상호 연관성 등을 실증 분석하였다. 우리는 커피전문점 방문목적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군집분석 및 분산분석 등을 통하여 방문목적, 즉 커피 소비동기의 다양성을 확인하였으며, 이들 소비동기에 따라 인구통계학적 관점이나 이용형태 등에서 몇 가지 차별적 특성을 발견하였다. 그 중 커피전문점은 소비자에게 공간이용 효용을 제공하는 성향이 매우 유의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상품, 점포 및 입지요인 등에 관하여 분석한 결과 선택요인 별로 소비자의 중요도 인식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는데, 상품요인보다 점포 및 입지요인 등이 소비자에게 더 중요하게 인식되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는 Milliman (1986)이 고객의 구매 관련 의사결정 과정에서 물리적 환경이 매우 중요한 단서가 됨을 보인 것과 맥락이 같다. 결국 커피전문점은 소비자에게 공간이용 효용을 제공하는 부동산 재화와 유사한 성격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최근 대형 매장을 갖춘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급속한 성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