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연 (세종대학교) 윤선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4호(통권 제93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35 - 5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커피전문점이 입점하지 않는 골목이 거의 없을 정도로 커피전문점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하였고, 최근 5년간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점포확대로 커피전문점 시장은 약 3천억 원을 넘어섰다. 그 결과 커피 전문점은 포화 상태가 되었다. 따라서 커피전문점들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의 변화를 파악하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경영 전략 개발을 위한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에서 파악하지 못했던 커피전문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고객의 연령에 따른 소비자 집단을 파악하여 집단이 선호하는 가격, 직원서비스, 부가혜택, 맛/품질, 브랜드에 따른 최적의 조합들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수도권의 커피전문점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5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358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5년 8월 1일부터 2015년 8월 30일까지 30일간 이루어 졌다. 본 연구에 활용된 자료 분석 방법으로 먼저 실험설계를 위하여 선택형 컨조인트 모형이 이용되었고, 직교성과 균형성을 보장해주는 선택세트들의 부분프로파일 도출과 기초통계분석은 SPSS 20.0을 이용하였다. 앞서 분석한 방법을 토대로 연령별 최적의 요인조합을 알아보고 최저가 가격 이상을 제공하는 매장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 가격 이외의 결정요인과 최저가 가격을 제공하는 매장의 브랜드를 선택하게 되는 가격 이외의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과 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1119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