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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99 - 21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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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베이커리 전문점의 관한 연구로 베이커리 이용자의 점포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속성의 상대적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베이커리를 포함하여 서비스산업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선택속성을 구성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Fuzzy-AHP 분석법을 사용하여 의사결정의 계층구조모형을 만들어 상대적중요도를 도출하였다. 연구모형은 총 3개의 계층으로 구성하였고, 제1계층은 베이커리점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 정하였다. 제2계층은 신뢰성, 유형성, 보 증성, 쾌적성, 신용성으로 분류하고, 제3계층으로 각 유형별 4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은 베이커리 전문가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Fuzzy-AHP 분석결과 베이커리 선택속성 중 신뢰성, 쾌적성, 보증성, 신용성, 유형성 순으로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성에서는 맛, 쾌적성에서는 주방청결, 보증성 에서는 친절한 응대, 신용성에서는 점포평판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보였다. 프랜차이즈 점포에서는 쾌적성, 윈도우 베이커리점 에서는 신뢰성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점포형태에 따라 점포경영에 우선순위를 두고 경영전략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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