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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213 - 22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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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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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가 호텔은 전략적 제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과 경영관리 효율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저가호텔의 마케팅업무와 경영관리효율화에서 발생되는 예약감소, 객실 매 출 감소, 식음료 매장의 매장 감소가 적을수록 전략적 제휴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에 따라 중저가 호텔 간의 전략 적 제휴시에 마케팅 업무와 경영관리 효율화와의 관계 설정이 중요한 부분으로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 저가 호텔 산업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전략적 제휴의 구성요인을 파악하고 이러한 구성요인들과 성과인식 간의 관계, 또한 중저가 호텔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마케팅 업무 또는 경영관리 효율화의 관계를 검증하는 것이다. 특히 중저가 호텔의 성과인식과 관련한 측정지표로서의 성과측면과 경영자의 주관적 경영성과 측면 중에서 본 연 구는 후자의 성과인식 간의 관계를 확인해 봄으로써 전략적 제휴 마케팅을 활용할 때 고려해야하는 수단으로 활용 할 수 있는 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전략적 제휴 직위에서 주임/대리와 과장/차장이 가장 많은 비율 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략적 제휴 구성요인에서는 정보공유가 활발할수록, 신뢰도가 높을수록, 의 존도가 놓을수록, 협력관계가 원활할수록 성과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중저가 호텔 마케팅 담당자들은 전략적 제휴사들의 기본적인 마케팅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성과인식을 기 반으로 제휴사에 맞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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