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03 - 21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크투어리즘이 무엇이며, 다크투어리즘 관광지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구조를 중심으로 어떠한 요소가 관광객으로 하여금 관광지의 브랜드 가치를 인식시키고 관광지와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구축하며 강화시킬 수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증분석을 위해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걸쳐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인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 제주 4.3 평화공원, 서울 숭례문에서 2014년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총 350매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부실한 응답을 제외한 331매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되는 이론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의 스토리텔링에 있어서 상세하고 복잡한 설명이나 안내보다는 감성적인 접근을 통하여 쉽게 몰입하게 함으로서 관광지의 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둘째,관광지를 재방문하거나 타인에게 방문을 권유함으로서 전시장이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를 공유하고 되새길 수 있는 스토리텔링의 구성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크투어리즘 관광지의 스토리텔링 경험으로 특정 관광지에 대한 관광객들의 공감대 형성과 유대관계 구축 등 관광지의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04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