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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7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03 - 12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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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호텔의 피그말리온 리더십에 따른 자기효능감이 과업행동 및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호텔기업 관리자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을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호텔의 피그말리온 리더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피드백, 출력, 입력, 영감, 분위기, 사적교류로 6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둘째, 호텔의 피그말리온 리더십 유형에 따른 자기효능감에는 피그말리온 리더십(피드백, 출력, 입력 리더십)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영감, 분위기, 사적교류 리더십에서는 자기효능감과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호텔의 피그말리온 리더십 유형에 따른 과업행동에는 피그말리온 리더십(피드백, 출력, 입력, 영감 리더십)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과업행동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분위기, 사적교류 리더십에서는 과업행동과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호텔의 피그말리온 리더십 유형에 따른 서비스지향성에는 피그말리온 리더십(피드백, 출력, 입력, 영감 리더십)의 지각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서비스지향성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분위기, 사적교류 리더십에서는 서비스지향성과 유의한 영향이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호텔기업 종사원의 자기효능감으로 인한 과업행동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과 과업행동 간에는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호텔기업 종사원의 자기효능감으로 인한 서비스지향성에는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과 서비스지향성 간에는 유의적인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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