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종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11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27 - 139 (13page)
DOI
10.21298/IJTHR.2018.11.32.11.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호텔 기업 중간관리자의 펀 리더십이 구성원들의 자기효능감 및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국내 호텔의 중간관리자의 펀 리더십, 자기효능감, 고객지향성과 관련된 속성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속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해 8개의 특급 호텔의 구성원을 대상으로 총 273부의 유효 설문지가 빈도 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펀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웃음, 유머, 칭찬 모두 구성원들의 자기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성원들의 자기효능감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호텔 중간관리자는 구성원들이 자발적, 의욕적으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직무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호텔 상품을 직접적으로 판매하는 구성원들에 대한 적극적인 격려와 지원은 호텔 경쟁력의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호텔은 구성원들의 자기효능감을 고취시키고 직무에 대한 긍지와 열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03401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