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성원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4호 (통권 제99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1 - 97 (17page)
DOI
10.31667/jhts.2023.04.99.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산업에서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 호텔 선택 속성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바탕으로 로짓분석을 활용하였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는 회사 성과의 핵심척도로 점점 주목받고 있으며, 고객감정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호텔 선택속성으로는 TripAdvisor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 서비스, 체크인, 청결도, 위치, 객실 그리고 서비스를 활용하였으며, 분석에 활용된 데이터는 TripAdvisor 사이트에서 서울지역 62개의 호텔의 1,348개의 사용자 생성 데이터이다. 분석 결과 호텔 서비스 선택 속성 중 청결도, 위치, 객실, 서비스는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즈니스 서비스, 체크인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기존 서비스 품질 측정에 활용되는 SERVQUAL에서 벗어나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바탕으로 호텔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였다. 또한, 호텔 선택 속성과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 파악을 위해 로짓분석을 활용하였다. 이는 일반적인 선형회귀분석과는 다르게 제공되는 서비스 속성 간의 중요도를 평가하고 확인할 수 있다. 호텔 관리자는 고객 만족도 향상하기 위해서 어떤 호텔 속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를 알 수 있다. 향후 연구는 국가별 호텔 선택 속성 간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국가별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이 무엇인지 파악 가능하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