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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금란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17집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33 - 166 (34page)
DOI
10.21208/kla.2015.11.17.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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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다양한 매체변동에 의해 양산된 작품들에서 원작과는 또 다른 재미를 접하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원작과 원작의 각색 작품들은 서로 공생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김유정의 단편 <봄ㆍ봄>은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즉 하나의 원형 콘텐츠를 이용해 다양한 장르로 변형 발전해 온 소설이다.
본고는 김유정소설<봄ㆍ봄>과 HD TV문학관<봄, 봄봄>의서사 비교 분석을 통해서사변용의다양한양상을살펴보았다. 두 작품은시ㆍ공간의변화에 따라 주제의식에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작품의 주 서사인 예비 장인과 예비 사위의 성례를 둘러싼 갈등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시골 어느 농촌에서 제주도 목장으로 공간이 이동하면서 계절 배경 또한 봄에서 가을로 바뀌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작품의 제목인 <봄ㆍ봄>과 <봄, 봄봄>의 차이를 살필 수 있었다. <봄ㆍ봄>의 성례를 둘러싼 갈등이 매년 순환, 반복되면서 ‘나’에게 희망과 좌절을 안겼다면, <봄, 봄봄>은 ‘기다림’의 설렘을 통해 ‘병수’와 혜은의 결혼을 암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몇 가지의 에피소드의 삽입을 통해 이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나와 장인, 병수와 덕배 사이에 맺은 계약은 계약자체의 트릭으로 갈등과 웃음을 유발하고 있다. 이를 김유정 특유의 다중적 시점의 활용과 영상 서술의 특징인 보여주기 기법을 통해 입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영상 서술의 또 다른 특징인 배경음악은 작품 전체의 주제를 드러내는 전략적 기법의 하나로 작동하기도 한다.
하나의 원천 소스 혹은 캐릭터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는 이 시대의 중요한 키워드가 된 지 오래이다. 이 시기에 원 소스의 중요성은 부각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새로움’의 원천이 바로 ‘원 소스’, 원작에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원 소스 멀티 유즈의 가능성을 충분히 지닌 김유정 문학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매체 변환의 시도는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본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서사의 재현과 확대
3. 서술 양태의 변용
4.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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