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석홍 (동국대학교) 육건엽 (동국대학교) 유우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통신연구 2016년 봄호 (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9 - 3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표 종합편성채널인 TV조선과 JTBC의 시청 동기와 모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TV조선과 JTBC를 시청하는 전국성인 4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TV조선의 시청 동기는 ‘상호 교류 및 자극/흥분’, ‘정보 및 환경 감시’, ‘습관 및 시간 보내기’, ‘오락’ 순서로 구성되었고, JTBC의 시청 동기는 ‘상호 교류 및 자극/흥분’, ‘오락’, ‘정보 및 환경 감시’, ‘습관 및 시간 보내기’ 순으로 확인되었다. TV조선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대해서는 ‘상호 교류 및 자극/흥분’과 ‘오락’ 요인은 정적인 관계를, ‘습관 및 시간 보내기’ 요인은 부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JTBC의 경우에는 ‘오락’과 ‘정보 및 환경 감시’ 요인이 지속적 시청 의도와 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모 브랜드 자산 평가 요인 중에서는 TV조선의 경우 ‘충성도’와 ‘지각된 품질’이 지속적 시청 의도와 정적인 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JTBC의 경우에는 모브랜드의 자산 평가와 지속적 시청 의도 사이에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검토 및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2746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