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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25 - 4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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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 설치된 전공과의 운영 실태 및 요구를 파악하여 진로교육관점에서 향후 전공과 운영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과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을 근거하고 진로교육 관점에서 설문도구를 개발하여 양적인 설문조사와, 질적인 현장 중심적 의견 청취를 위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및 인터뷰 조사는 “전공과 운영에 대한 학교 현장의 실태와 요구는 어떠한가?”와 관련되며 그 결과에 기초하여 “진로교육의 관점에서 전공과 운영 방향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한가?”의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공과의 궁극적 목표는 장애․비장애 통합된 직업세계에서 전공과 졸업생이 독립된 성인으로서 성공적인 취업과 지속적인 직장적응을 통하여 자립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직업재활훈련 중심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둘째, 전공과 교육과정은 장애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과 지속적인 직장적응 및 유지를 도와주어야 한다. 이는 직업 획득과 유지가 어려운 장애학생들의 개별 특성에 맞춤하여 취업을 전제로 한 직업능력개발, 진로관리기술의 훈련, 성공적인 구직기술(job- seeking skill)개발, 그리고 사후관리등이 포함되는 총체적 진로지도 서비스로서의 직업재활훈련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셋째, 전공과의 학생 선발은 취업 동기 및 구직욕구가 높은 학생들로 선발해야 한다. 넷째, 기존 전공과 내 자립생활훈련 대상이었던 중증 혹은 중복 장애학생은 지역사회 내 평생교육 측면에서 지원되는 제도적 대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반학교와 마찬가지로 특수교육기관에도 진로진학상담교사를 배치하여 형평성 있는 학생들의 취업 및 사후관리 등의 특화된 진로지도서비스 제공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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