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식 (한국장애인평생교육연구소)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97 - 141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공과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학생의 배움보다 운영 성과가 전공과 교육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에 나는 자문화기술지 방법을 활용하여 전공과 교육경험과 의미를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성원과 함께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개인내부자료, 참여관찰자료, 면담자료, 현지자료를 수집하였다.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 절차를 거쳐 구성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나는 전공과 교사로서 학생의 배움보다 취업률과 매출 신장에 과몰입해 있는 문화를 마주할 수 있었다. 둘째, 나와 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사들은 학생의 배움을 존중하기 위해 원격콘텐츠 제작, 교육과정 재구성, 성인장애인용 교과서 제작 등을 실천하며, 협력적으로 성찰하였다. 셋째, 우리는 배움이 단절되는 상황에서 학생의 배움을 지켜낼 수 있는 전공과를 지향하였다. 이 연구는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전공과 교육의 의미를 통찰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