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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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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우형 (대구대학교) 박정식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3 - 47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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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중등 이후 교육 프로그램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 및 2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 분석의 대상으로서 서울, 경기지역의 중등교사 중 표시과목이 직업교육인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1차 델파이 설문지와 동일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델파이 조사 대상으로 모집단으로서 학교현장에서 직업교육을 담당하고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 다양한 의견제공이 가능한 실제적인 전문가 집단인 166개교의 특수학교에서 직업을 담당하는 직업교육 및 전공과담당 교사, 전국 24개교의 학교기업담당 교사, 39개교의 직업교육 거점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다. 특수학교의 경우 142부, 학교기업 24부, 통합형 직업 거점 학교 39부를 배포하였다. 1차 122부, 2차 64부를 회수하여 본 연구에 활용하였다. 첫째, 성과관련 지표 분석을 위한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하여 지적장애인 중등 이후 교육 평가 프로그램에서 요인Ⅰ는 프로그램계획, 요인Ⅱ는 직원채용, 요인Ⅲ은 행정, 요인Ⅳ은 학생 계획, 요인Ⅴ은 학생활동, 요인Ⅵ은 자기결정, 요인Ⅶ은 기관 간 협력, 요인Ⅷ은 감독, 요인Ⅸ는 평가로 명명하였고 지적장애인의 중등 이후 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 영역으로서 상기의 9가지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상기의 9가지 요인 81개 문항을 바탕으로 1차, 2차 델파이 설문을 실시한 결과 81개 문항전체가 타당하며 중요한 지표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이에 따라 지적장애인의 중등이후 교육프로그램 평가도구를 제시하였다. 프로그램계획, 직원 채용, 행정, 학생계획, 학생 활동, 자기 결정, 기관 간 협력, 감독, 평가의 9개 영역에 따른 81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이 평가 도구는 교육과 평가를 동시에 수행하면서 향후의 추수지도를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는 도구이며 이러한 9가지 영역은 장애학생들을 중등 이후 고육기관에서 지도하는 전문가들에 의해서 수행되거나 학부모, 학생, 본인에 의해서 수행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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