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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억수 (서천생태문화학교) 이재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1號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15 - 3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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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생물다양성, 언어다양성, 문화다양성 그리고 전통적 생태지식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지역주민들의 삶과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으며, 어떠한 방식으로 전달되고 기억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현재의 환경교육을 개선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가능성 여부를 탐색하였다. 생물, 문화, 언어다양성과 전통적 생태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바닷가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 17명을 대상으로 11차례에 걸쳐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면담조사 내용은 그 지역의 생물다양성, 언어다양성, 문화다양성, 전통적 생태지식의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분류된 자료는 종다양성을 기준으로 다시 언어, 문화, 전통적 생태지식을 분류하였고, 생태계 다양성을 기준으로 언어, 문화, 전통적 생태지식을 분류하였다. 조사결과, 각 지역은 편차를 보이기는 하나 생물, 문화, 언어다양성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또한 이들은 주변 환경과의 경험, 지식, 언어, 학습 등에 의해 전통적 생태지식이라는 형태로 전달되고 전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요소들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프로그램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지역의 생물문화다양성에 기초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생물, 문화, 언어다양성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지식이 세상의 원리를 알아내고 알아낸 원리를 함께 나누는 능력이라면, 지혜는 그 지식을 활용하여 어떻게 행동할지를 결정하는 능력이다. 전통적 생태지식은 우리가 인간과 자연 사이의 상호의존성과 다양성의 가치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 생태지식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환경교육의 중요한 출처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세대를 가로질러서 전수될 최선의 지혜 전달통로가 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고찰
Ⅵ. 국문초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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