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재웅 (연세대학교) 이상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1 - 5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자들의 음악 서비스 이용 행태 및 동기를 파악 하고, 기존의 디지털 음악 서비스들(MP3, 온디맨드 스트리밍)과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간의 대체 관계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용 충족이론(Use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바탕으로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적 영향 동기, 감정 동기, 여가 및 오락 동기, 정보탐색 및 큐레이션 동기, 현실도피 동기, 낮은 비용 동기 등 총 6개의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가 도출되었다. 또한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량에 영향을 주는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를 살펴본 결과, 정보탐색 및 큐레이션 동기가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 이용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와 MP3 서비스간의 인지된 대체가능성(Perceived Substitutability)에 영향을 미친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 요인들로는 사회적 영향 동기, 감정적 동기, 여가 및 오락 동기 등이 나타났으며,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와 온디맨드 서비스간의 인지된 대체가능성에 영향을 미친 음악 서비스 이용 동기 요인들로는 감정적 동기와 여가 및 오락동기 등이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음악 서비스 관련 종사자들은 새로운 음악 서비스 환경에서의 이용자 욕구를 파악해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향후 음악 서비스의 방향과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미디어 대체 이론을 접목시켜 기존의 음악 서비스와 새로운 음악 서비스 간의 대체 관계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의가 있다.

목차

I. 서론
Ⅱ.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류와 특성
Ⅲ.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6-002871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