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서경대학교) 정혜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 - 20 (18page)
DOI
10.20462/tebs.2023.4.24.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패션 스트리밍 서비스 특성(서비스 자원, 서비스 능력)과 공유가치창출 과정(사회적 가치일치, 정보가치공유, 협력소비 가치) 및 성과(지속적 활용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구조적으로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패션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해당 서비스의 정기 이용권을 구매하고 패션 상품이용(렌탈, 구독, 공유, 큐레이션)을 진행한 경험자를 50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 자료를 SPSS, AMOS 통계 툴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타당도 검증, 측정모형분석, 그리고 변수 간의 영향 검증을 위한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상으로 나타난 경로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스트리밍 서비스 자원속성의 상품자원, 서비스자원, 관계자원은 사회적 가치일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관계자원 만이 정보가치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패션 스트리밍 서비스 능력속성의 자원보유능력, 자원유지능력, 자원활용능력은 사회적 가치일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자원유지능력, 자원활용능력이 정보가치공유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패션 스트리밍 서비스에서의 공유가치창출 과정 요인들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가치일치는 정보가치공유 및 협력소비 참여가치에, 정보가치공유는 협력소비 참여가치에, 그리고 협력소비 참여가치는 지속적 활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방법 및 절차
Ⅳ. 결과 및 고찰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