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85 - 10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교 체육 현장에서 스포츠 교육모형을 적용하는 체육교사의 수업계획, 실행과 반성의 사고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여 기술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12년의 교사 경력을 가진 남교사로서 자극회상질문법 (stimulated recall), 심층면담, 참여 관찰과 토론을 통한 현장기록과 문서 수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연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질적 연구방법에 의해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수업계획단계에서 최 교사는 자신의 수업과 학교 행정에 대한 불합리성을 인지하고 있었고, 동료나 교장의 협조의 어려움에 당면하게 되며, 교육관련 기관의 스포츠 교육 모형과 관련된 도구와 방법에 관한 자료 제공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최 교사는 실행단계에서 심리적 부담감, 이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실질적 어려움, 경쟁 문화적 특성에 의한 현실적 한계와 학생들의 이해시키기 위한 어려움을 경험 하였다. 최 교사는 스포츠 교육 모형을 적용하면서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게 되고, 교사 자신도 학생들과의 유대관계가 강해지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고 계획단계와 실행단계를 다시 돌아보는 반성적 사고와 숙의(deliberation)의 과정을 거치게 되었다. 최 교사는 스포츠 교육모형의 현장 적용 경험을 통하여, 단순한 교육과정 수행자로서의 수동적인 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불만족을 탈피하고 교육과정 계획자로서의 능동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신감을 경험하게 되었다. 스포츠 교육모형과 같은 교육의 현장 개선을 선도할 수 있는 다양한 모형들이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학년을 대상으로 활발히 연구되어야하며, 우리나라의 현실에 알맞은 변형적 적용 사례연구와 토착적인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0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