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5.6
수록면
83 - 9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Sidentop(1994)이 개발한 스포츠 교육 모형은 전통적인 체육교육보다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본 사례연구의 목적은 한 직전교사의 관점에서 스포츠 교육 모형을 이해하고 경험의 의미를 공유하자는 것이다. 본 연구에 있어서 사례는 미국의 소도시에 있는 중등학교에서 실습중인 백인이며 중산층 여성인 직전교사를 대상으로 했다. 자료는 공식적이고 비공식적인 면담, 현장노트, 그리고 기록을 통해 얻어졌으며 데이터는 NUDIST 프로그램을 이용 분석했다. 이 사례연구를 통해 얻은 교사 교육 과정으로서 스포츠 교육 모형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으며 진술 형태는 일인칭 서술로 기록되었다. 첫째, 스포츠 교육에서 가장 괄목할 만 한 것은 역할 의무와 계절 관리였으며 이것은 또한 복잡하고, 다양하며 지속적이었다. 둘째, 스포츠 교육모형에서 학생의 역할은 참여자의 욕구를 항상 충족시켜주는 것만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갈등은 직적교사들로 하여금 어려움에 봉착하게 하였다. 셋째, 스포츠 교육에서 교육 방법은 교사 중심에서 학생중심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포츠 교육 모형에서 다소의 조건이 있었는데 이는 계절, 협력관계, 기록, 공식적 게임, 절정 사건, 축제, 소규모의 팀, 변형게임 형태와 규칙, 책임감과 상 등이었다. 결론적으로 직전교사가 생각하는 스포츠 교육의 실제는 교사의 실제적 지식과 교사 교육에서 획득된 교육학적인 내용지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스포츠교육이란?
Ⅱ. 연구방법
Ⅲ. 직전교사의 스포츠교육 경험
Ⅳ. 논 의: 직전교사의 스포츠교육에 대한 이야기는 실천적 지식의 구성이다.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692-015597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