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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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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5 - 5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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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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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범대학에 재학 중이며 교생실습을 앞두고 있는 예비 체육 교사들이 교사수준의 체육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수업 시연을 경험한 후, 궁극적으로 자기 수업을 관찰하고 반성하도록 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문제점을 스스로 발견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해, 2009년 1학기 전공 실기 과목을 수강하고 있으며 참관 또는 교생실습을 앞두고 있는 3~4학년 위주의 예비 체육 교사를 대상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이해 - 교사수준의 교육과정 설계 - 교육과정 실행’의 과정에서 마이크로 티칭을 통한 수업 시연의 경험과 자기 수업 반성의 과정을 거치도록 하였다. 특히, 연구자는 예비 체육 교사의 반성일지, 시연 이후 교생실습을 다녀온 학생들과의 심층면담, 마이크로 티칭 수업의 참여관찰, 체육교사 관련 행사 참여 후 토론 자료, 수업 비평 관련 세미나 및 예비교사교육 관련 세미나 자료, 연구자 일지 등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예비 체육 교사들은 수업시연 과정에서 “계획하지 않고 준비되지 않은 시간”, “학생과의 소통 부족”, “방향성과 진지함의 부재”, “재미없는 조연 교사” 등에 대한 아쉬움과 반성을 이야기하였고, 교생실습이라는 수업실연 과정에서는 “진짜 아이들과의 만남”, “두 번째가 주는 이로움”, “마이크로 티칭을 통하여 얻은 것과 바뀐 것”을 이야기하였다. 궁극적으로, 이 연구는 예비 체육 교사들로 하여금 미래에 “되고 싶은 교사상”과 “만들고 싶은 수업”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을 정립하도록 하는 동시에, 교사 양성 기관의 교사교육자가 정체성을 가지고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대한 반성을 통한 바람직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도록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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