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기범 (한양대학교) 문종호 (University of South Carolina) 이희수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7권 제4호(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45 - 64 (20page)
DOI
10.21812/kjsp.2020.10.27.4.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 내 수업실연을 경험한 예비체육교사들의 자기 성찰지를 분석하여 향후 교실 내 수업실연의 지도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교실 내 수업실연을 경험한 S대학교 체육교육과 학생 57명을 대상으로 제출한 자기 성찰지를 수집하였으며, 질적 통계 프로그램인 NVivo 12를 사용하여 분석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실 내 수업실연을 능동적으로 준비하는 경우 창의융합적 사고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갖고 있었으며, 수동적으로 준비하는 경우 시청각 자료, 본인 특기, 주변의 도움 그리고 대중성에 의존하였다. 수업실연 소감에서는 신체적, 언어적 표현에 대한 지도방법지식, 매체 활용 및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교수법지식, 수업 난이도 및 목표설정에 대한 교육과정지식, 그리고 교구와 시간의 교육환경지식을 언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실 내 수업실연 발전을 위해 창의융합적 아이디어를 적용시킬 수 있는 직전교사교육 그리고 팀티칭과 학습공동체와 같은 다양한 교수 방법의 실행이 요구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