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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57 - 77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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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최근까지 교사교육에서 강조하고 있는 반성적 체육교사교육의 성과를 ‘반성내용’ 과 ‘반성수준’ 이라는 관점에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2007년, 2008년 두 해에 걸쳐 인천 I대학 및 경기도 S대학의 예비체육교사 교육실습생들이 작성한 실습노트를 원자료로 활용하여 Bain, Ballantyne, Packe & Mills(1999)의 반성내용 분석틀과 Hatton & Smith(1995)의 반성수준 분석틀을 기본으로 하는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내용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체육교사들의 반성 내용은 대학에서 습득한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의 몇 가지 범주에 국한되어 있었으나, 한 가지 측면에만 매몰되지 않고 다면적이고 복합적으로 사건을 인지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한편, `반성수준` 이라는 관점에서 이들 대부분은 반성적 내용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은 매우 낮은 단계(기술적 작문, 기술적 반성1, 기술적 반성2)의 반성에 머물러 있었다.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반성(대화적 반성 1, 대화적 반성 2, 비판적 반성)도 반성을 통해 들어난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새로운 문제 제기로 까지는 연결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그동안 강조해왔던 반성적 체육교사교육이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음을 인정하고, 예비체육교사들의 반성적 사고능력 배양을 위하여 교사교육 전 과정 속에서 통합적 주제와 과제의 개발, 다양한 이슈에 대한 지속적인 글쓰기, 체육 가르치는 일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의 제공 및 반성에 대한 교사교육자의 세심한 피드백 제공 등이 요구됨을 주장하고 있다. 나아가, 체육교사교육자 구성원 모두가 편협한 학문분업주의를 극복하고 `좋은 체육교사 양성` 이라는 공통목표 아래 이론과 실제의 경계를 허무는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예비체육교사들이 이론과 실제의 회색지대 안에서 끊임없이 불편해하고 갈등하도록 만들어 깊이 사색하는 풍부한 반성적 감수성을 지닌 학생들로 키워야 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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