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9 - 6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상학적 질적 연구로서 민속방법론이 함의하고 있는 연구 논리를 기술하고 이를 통해 사회구성주의 지식관인 실천적 지식이 어떻게 스포츠교육학의 실천적 지식연구 공동체에서 경험적 연구로 활용 가능한지 이론적 수준에서 담론을 제기하고 독자의 이해를 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국내 스포츠교육학 분야에서 수행된 관련 연구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한계라고 여겨지는 영역에서 민속방법론이 어떻게 접근 가능한지를 다양한 논증을 통해 기술하고 있다. 선행연구의 분석 결과, 지금까지 스포츠교육학 분야에서 수행된 실천적 지식연구들은 실천적 지식이 상황적 지식이라는 전제에는 공통적으로 동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상황에 대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언급은 없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상황이 가지고 있는 일상적인 속성들을 어떤 논리를 바탕으로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논리로서 민속방법론의 이론적 소개와 더불어 다양한 논증을 바탕으로 논의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스포츠교육학에서의 민속방법론 활용은 체육교사와 학생간의 의사결정과정과 내용에 대한 미시적 탐구, 체육 수업 및 체육 수업모형 운영에 대한 본질적 접근, 반성적 체육교사와 관련된 다양한 담론의 미시적인 논의까지 확장이 가능함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 민속방법론이 가지고 있는 연구논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접근하기 어려웠던 간주관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스포츠교육학 질적 연구 공동체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804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