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1 - 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과 교육과정 수업 참여 경험이 있는 예비체육교사의 교육과정 은유 유형 및 은유 변화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여 예비교사교육에의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참여자는 S도시에 소재한 A대학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재학생 중 체육과 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생 49명(남 39명, 여10명)으로 선정하였다. 자료는 개방형 설문, 포커스그룹인터뷰,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Gok와 Erfogan(2010)이 제시한 ‘개념적 은유분석 방법’(conceptual metaphor analysis)에 따라 분석하였다. 예비체육교사의 교육과정 은유는 Jewett 등(1995)이 제시한 교육과정 은유가 갖는 함의 여섯 가지로 범주화한 결과, 동굴(무지), 거울(반영), 주춧돌(기초), 양파(복잡), 공갈빵(허울), 세금(의무), 사전(기준), 찰흙(선택), 마라톤(과정), 얼음물(상생)의 10가지 은유 유형과 하위범주가 도출되었다. 가장 눈에 띄게 드러난 은유 변화 양상은 교육과정에 ‘무지’했던 학생들이 각각의 개념적 은유를 형성하게 된 것과 ‘복잡’한 교과지식과 ‘선택’으로서의 교육과정과 관련한 은유가 크게 증가한 점이었다. 이러한 은유 변화의 교육적 의미는 ‘교육과정 소양의 증가’, ‘실천적 교육과정으로의 접근’으로 범주화되었으며, 두 의미를 연결하는 핵심은 ‘교사 전문성’이었다. 또한, 교육과정 수업의 교육활동 중 교육과정 문서 분석과 교수자의 교육과정 해석이 담긴 강의는 ‘무지’에서 다른 은유로의 전환에, 현장탐방은 ‘선택’으로 집중된 은유 변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체육교사교육에서 은유를 활용한 교육과정 인식과 변화의 탐색, 교육과정 소양 함양을 위한 입체화된 예비체육교사교육, 예비체육교사 유형별 교수전략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92-002794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