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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달기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58輯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351 - 37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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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대표적인 전통공예품인 아리타야키에서 혁신의 의미와 역할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혁신은 전통기법에 의한 예술성이 높은 작품에서 대중적이며 실용적인 제품의 생산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나타났다. 둘째, 혁신의 주체는 근대적 교육과정을 이수한 각 도요(陶窯)의 세습자와 복수의 도요, 생산자 도매상 소비자의 융합모델의 3가지 형태이며, 특히 마지막의 융합모델에 의한 혁신은 종래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꾼 방식으로, 향후 그 지속가능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셋째, 전통은 고정불변적인 박제품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연속선상에서 과거를 재해석해서 현대에 적응시키는 혁신의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재구성되는 유기체적인 가변물이다. 넷째, 전통공예품의 산지집적(産地集積)은 전통이라는 명목 하에 모든 제작행위를 정당화시키면서 집단적 연대를 가능하게 하며, 여기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혁신은 변화하는 시장에 대한 전통의 번역적 적응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서론
제1장 혁신되는 전통에 대한 선행연구의 검토
제2장 아리타야키의 전통기법 안의 혁신
제3장 아리타야키의 혁신을 주도하는 도요와 제품
제4장 혁신을 촉진하는 계기와 주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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