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미래영어영문학회 영어영문학 영어영문학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453 - 48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 자녀가 한국의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상황에서의 영어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68명의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에게 자녀의 영어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응답자의 66.2%(N=45)의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응답자의 50%(N=34)의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은 자녀의 영어능력이 낮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들 자녀의 영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67.7%(N=46)의 다문화가정 어머니들이 중요하다고 여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64.7%(N=44)의 어머니들은 자녀의 영어능력신장을 위해서 가정에서 도움을 주고 있지 못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42.6%(N=29)의 어머니들은 자녀의 영어교육 신장을 할 수 있는 요소로 자녀들의 영어를 배우려는 의지와 동기의식, 27.9%(N=19)의 어머니는 그들을 사교육을 포함해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경제적인 뒷받침과 22.1%(N=15)의 어머니들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지역사회의 도움이라고 응답했다. 연구결과의 심도있는 논의를 위해서 13명(6명의 다문화 가정 어머니, 6명의 그들의 자녀와 한 명의 초등 영어교사)의 인터뷰가 행하여졌다. 본 연구는 연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학교에서 영어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선생님, 부모님, 학생들에게 몇 가지 제안점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740-000701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