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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용장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경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광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840 - 84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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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가 정차역 또는 조차장에서 열차를 연결 또는 분리하는 작업 일체를 입환이라고 하는데, 화물열차는 입환으로 인해 중간역이 착발 또는 환적의 기능을 가능하게 하여 수송경로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되지만, 한편으로는 철송의 속도를 크게 저하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입환에 소요되는 시간은 정차역의 조건, 작업 내용, 신호대기 여부에 따라 크게 좌우되므로 화물열차의 정확한 입환 소요시간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본 연구는 개별 화차의 운행기록 자료를 토대로 입환으로 인한 시종점간 손실시간 분석을 통해, 입환에 소요되는 평균 시간을 분석하였다. 이 평균 입환 소요시간은 현재 정차역의 입환작업 효율성 평가 및 향후 화물열차 운행형태 개선, 화물역의 시설 개량 등 의사결정을 위한 거시적 효과분석의 대표값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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