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석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곽호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성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학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41 - 1,047 (7page)
DOI
10.24284/JKOSUR.2021.12.9.4.10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심지 내부 물류 배송 차량에 의한 교통 혼잡을 경감하고, 물류 배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도시철도를 물류 배송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비첨두시간에 물류 전용 화물열차를 여객열차와 혼합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3호선을 대상으로 화물열차 운영을 위해 화물열차 정차 패턴 및 적정 화물취급역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먼저, 도심 화물열차 정차 패턴으로 단수역 정차 및 다수역 정차 패턴을 비교 검토하였으며, 화물열차의 표정속도를 산정하여 다수역 정차 패턴 시 최적 화물취급역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3호선 구간에서는 학여울역과 금호역이 최적 화물취급역 위치로 선정되었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25-000112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