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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장욱 (한국철도공사) 이승재 (서울시립대학교) 김주영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935 - 94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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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혼잡의 완화, 통행시간의 단축, 지역경제발전 도모, 녹색교통의 실현 등 다양한 사회경제적 편익을 창출할 수 있는 철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도로와 철도의 투자 및 운영성과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도로와 철도의 수송분담률, SOC투자 및 사업현황 등을 분석하여 정부투자금액과 수송량 변화에 대한 인과관계를 증명하고, 도로와 철도의 수송분담률 및 정부투자계획의 변화에 따른 운행비용, 통행시간, 사고비용, 환경비용에 대한 사회경제적 편익을 추정하였다. 도로에서 철도로 수단분담률이 1%~15% 전환될 경우 연간 약 715억원~5,268억원의 총 편익이 발생하였고 정부가 도로와 철도사업에 동일한 비용으로 투자할 경우에는 철도사업에 대한 총 편익이 도로사업의 총 편익보다 약14.6%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정부투자금액에 따른 편익을 비교한 결과, 정부가 도로사업에만 투자할 경우에는 B/C가 0.45~0.62로 분석되었고 정부가 철도사업에만 투자할 경우에는 B/C가 0.63~0.81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정부가 도로와 철도에 대한 사업을 동시에 투자할 경우에는 B/C가 0.89~1.12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교통수요 추정
3. 도로 및 철도환경 변화에 따른 편익추정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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