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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현 (경상대학교) 정기한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575 - 59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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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시기에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2015년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지만, 스마트폰 제조 기업들은 여전히 다양한 성능과 디자인, 가격으로 무장한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들을 출시하여 경쟁하고 있다. 그러나 성장기 시장에서 스마트폰 채택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왔던 것과 다르게, 성숙기에 접어든 현재에 스마트폰 채택과 관련된 연구는 별로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현재의 스마트폰 시장에서 소비자의 혁신성이 새롭게 출시되는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 소비자의 혁신성을 단일 차원으로 분석한 기존 연구들과 달리 소비자의 혁신성을 인지적 혁신성과 감각적 혁신성으로 세분화하였고, 지각된 위험과 가격 민감도를 매개로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실증적으로 현재의 스마트폰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 실사용자들을 대상으로 25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실증 분석한 결과 인지적 혁신성을 지닌 소비자와 감각적 혁신성을 지닌 소비자의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의 인지적 혁신성은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지각된 위험과 가격 민감도를 매개하여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위험을 매개하여 가격에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소비자의 감각적 혁신성은 새롭게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대한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치며, 가격 민감도를 매개하여서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들은 가격 민감도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소비자가 가지는 혁신성에 따라 스마트폰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성숙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구매의도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스마트폰 시장에서 기업들이 새롭게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다양한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지각된 위험 요인과 가격 민감도를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야 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 소비자를 보다 세분화한 판매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층의 실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보다 더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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