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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추연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91 - 29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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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용 스커트 슬로퍼(skirt sloper) 개발에 관한 연구로 3D 가상착의평가를 통한 교육용 스커트 슬로퍼를 비교분석하였으며, 또한 대학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의 연령이 대부분 20대 초반임을 감안할 때, 20대 초반의 체형특성을 반영한 교육용 스커트 슬로퍼를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각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패턴메이킹 관련 교과서 8종을 선정하고 각 교재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본형 스커트 슬로퍼를 연구대상 슬로퍼로 선정하였고 패턴비교분석과 3D 시뮬레이션을 통한 가상착의 평가를 실시하여 그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이상으로부터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용 교재의 기본 스커트 슬로퍼는 오른쪽 반을 기준으로 앞 뒤 각각 2개의 다트가 있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허리에는 0∼2.4㎝, 엉덩이 둘레는 0∼5.2㎝의 여유량을 두고 있으며, 제도에 사용되는 필요치수로는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엉덩이길이, 스커트길이를 사용하고 그 외에 엉덩이앞길이, 엉덩이뒤길이, 엉덩이옆길이, 중간엉덩이둘레를 사용하는 슬로퍼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용 스커트 슬로퍼의 패턴분석 결과, 각 슬로퍼 간의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났으며 외관평가와 선호도 평가를 통하여 20대가 선호하는 스커트 슬로퍼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할 수 있었다. 3D시뮬레이션을 통한 가상 착의평가 결과, 각 패턴간의 여유 분포에 따른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스커트는 하반신을 감싸는 형태로 엉덩이둘레에 여유분을 더하여 전체 폭으로 설정하고 있는데 3D 착의평가 결과, 넙다리 및 엉덩이 부위의 변형율이 큰 것으로 나타나 전체 폭 설정시 반드시 넙다리둘레를 고려한 치수설정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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