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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옥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38권 제3호(통권 제41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301 - 32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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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이족인 하백이 어떻게 중국의 수신 하백으로 토착화 되는지를 살펴본 글이다. 먼저 고구려 건국신화와 중국 문헌에 나타난 하백의 성격을 비교해 보았는데,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타난 하백은 냉혹하고 권위적인 아버지상으로, 중국의 문헌에 나타난 하백은 방탕하고 비열한 성격의 소유자로 나타났다. 이것은 신화 기록 시기에 따라 다른 것이며, 두 문헌에 기록된 성격의 차이가 고구려 건국신화의 하백과 중국의 수신 하백이 다른 인물임을 증명하는 근거가 될 수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하백은 중국 동북지역에서 활동한 동이족으로, 풍이족의 집단 또는 그 수장을 가리키는 명칭이었다. 일부 동이족이 서방으로 이주하여 상나라를 세울 때 하백의 전설을 가지고 갔거나, 하백의 집단 일부가 같이 이동하였다. 그리고 오랜 시간이 지나 상나라가 그 제후국인 주나라에 패하자 동이족 일부는 본래 선조가 살았던 동북지역으로 되돌아 왔고, 일부는 남아서 이민족과 섞여 토착화 되었다. 이때 하백의 전설이나 하백의 집단도 그러한 전철을 밟아서 황하의 수신으로 신격화 된 것이다.
하백이 풍이, 여공자, 빙이 등으로 문헌마다 달리 나타난 것도 그가 개인에서 황하의 신으로 정착된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치수를 담당하던 개인인 풍이, 빙이, 여공자 등이 치수 집단의 수장이 되면서 그 명칭인 하백으로 불리게 되었다. 하백이 된 풍이, 빙이, 여공자 등의 치수 치적은 전설이 되었고, 그 이야기는 도교 사상과 결합하여 황하의 수신이 되었다. 이러한 점으로 볼 때, 중국 황하 수신이 동쪽으로 이주해 와서 고구려 건국신화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동이족의 하백이 중국 황하의 신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

목차

1. 들어가기
2. 한 · 중 하백의 성격 비교
3. 치수 집단 수장의 명칭, 하백
4. 동이족 하백, 중국 수신이 되는 과정
4. 나가기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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