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수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75 - 187 (13page)
DOI
10.15831/JKSSPE.2016.21.1.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운동 자기도식과 자기효능감 및 운동참여의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구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전라남도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10개 초등학교 5학년 이상 538명을 대상으로 운동 자기도식척도, 자기효능감척도 및 운동참여의도 척도를 사용하여 기술분석, 상관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얻은 결과 첫째, 기술분석에서 운동 자기도식, 자기효능감 및 운동참여의도는 모두 보통(3.0) 수준을 보였으며 성별 집단 간에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행동적 자기도식과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 연구에서 외생변인으로 운동 자기도식을, 내생변인으로 자기효능감과 운동참여의도를 설정한 구조적모델은 이론모델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χ<SUP>2</SUP> = 87.163, Df=82, RMR=.037, GFI=944, NFI=.962, TLI=.973, CFI=.979, RMSEA=.054) 이 모델은 부분매개모델로 나타났다. 셋째, 구체적인 경로분석에서 운동자기도식 → 자기효능감, 운동자기도식→운동참여의도, 자기효능감 →운동참여의도의 경로가 유의하였고, 자기효능감은 인지⋅감정적 운동도식과 행동적 운동 자기도식과 운동참여의도 사이를 긍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운동참여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 자기도식의 형성을 돕고,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여주어야 함을 제시해 주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1015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