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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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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승현 (부산대학교) 하제현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8권 제2호 (통권 제58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3 - 2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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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판이론 관점에서 바라본 교양체육에서 실기를 담당하는 시간강사가 현실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그 어려움을 통해 교양체육 실기수업의 구조적 문제를 드러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간강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텍스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시간강사의 어려움은 크게 세 가지로 드러났다. 첫 번째, 교양체육의 강의 수는 줄어들고 있었으며 이는 한 수업에 ‘너무 많은 학생 수’의 수강으로 이어져 수업의 질의 하락을 가져오고 있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러한 어그러진 구조 속에서 분투하는 일은 시간강사에게 떠맡겨져 있었다. 두 번째, 강의환경(기자재, 장소, 보험, 안전교육)의 미흡함으로 인해 시간강사들은 ‘보따리 장수’와 다르지 않았다. 수업 기자재가 부족하여 직접 구입하기도 하며, 사설시설을 사용하며 눈치를 보기도 하고, 부득이한 변수에 따른 수업불가의 상황에서 대체공간이 없어 휴강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었다. 또한 강의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교육과 보험관련 사항을 전달받지 못해 불안한 마음에 강의에 임하는 상황이었다. 세 번째, 교양체육 실기수업을 그저 휴식 또는 공놀이와 같은 유희적 시간으로 여기는 많은 학생들의 인식으로 인해 강의는 설자리를 잃어가는 상황이었으며, 그러한 인식은 노력하는 강사의 열의를 꺾어 놓아 교육적 사기저하와 경쟁력이 낮은 강의가 되풀이 되는데 일조하고 있었다. 즉,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은 불평등하고 억압적인 권력관계와 계급갈등에 대한 은폐와 정당화를 목적으로 하는 신자유주의적 이념에 그 뿌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교양체육 실기수업 시간강사의 어려움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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