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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우 (맵씨닷컴) 박광현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1권 제7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768 - 77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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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책, 음악, 영화 등과 같이 단일 항목을 추천하는 기존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패션, 요리 등과 같이 연관성에 따른 항목의 조합, 즉 그룹을 추천하는 방법을 다룬다. 협업 필터링은 사용자 간의 유사도를 측정하여 비슷한 성향의 사용자들이 선택한 항목을 추천하는 방법이며, 사용자의 성향을 예측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협업 필터링과 연관 규칙을 바탕으로 빈발 항목 집합을 생성하고, 그룹 간의 유사도에 따라 그룹을 추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류 전자상거래에서 4개월 동안 소비자가 구매한 목록 데이터로 실험을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의 연구 방법
Ⅲ. 그룹 추천 시스템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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