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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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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201 - 22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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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조절초점 프로파일 유형을 분석하고, 성별과 학년에 따른 프로파일 분포의 차이를 살펴보며, 각 프로파일별 학습자 특성 즉, 성취정서 및 주관적 안녕감의 차이를 탐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군집분석을 활용하여서 향상(promotion)및 예방(prevention)초점으로 구성된 조절초점의 프로파일이 몇 가지로 유형화 되는지 파악하고, 도출된 프로파일별로 성취정서 및 주관적 안녕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D광역시 소재의 2개 초등학교 5, 6학년 270명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조절초점 프로 파일은 ``높은 이중초점형``(31.9%), ``향상초점형``(27.0%), ``예방초점형``(27.8%) 및 ``낮은 이중초점형`` (13.3%) 등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성별 및 학년에 따른 프로파일 분포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조절초점 프로파일에 따른 성취정서 차이를 살펴본 결과, 즐거움은 ``높은 이중초점형``과 ``향상초점형``에서, 지루함은 ``예방초점형``과 ``낮은 이중초점형``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불안은 ``예방초점형``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정적정서와 정적효능 및 대인관계는 ``높은 이중초점형``과 ``향상초점형``에서, 부적정서와 부적효능은 ``예방초점형``에서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적 장면에서 학습자의 조절초점 유형 분석의 중요성을 논의하고, 조절초점 구인을 다루기 위한 연구 방법론 및 조절초점 프로파일별 맞춤형 교수학습 환경에 대한 제언을 추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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