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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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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유연 (한국과학기술원) 김태호 (한국과학기술원) 나윤주 (한국과학기술원) 이성헌 (한국과학기술원) 방효충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721 - 72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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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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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다 센서는 빠른 측정속도와 그 정확성으로 인해 행성착륙선의 위험요소 감지, 회피 및 안전한 착륙 기술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고가의 플래시 라이다나 측정거리가 긴 2축 미러스캐닝 라이다를 대체하기 위해, 최대 30m의 측정거리를 갖는 라인 스캐닝 라이다와 김발을 결합하여 위험요소감지 및 회피 기술의 검증시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포인트 클라우드 형태의 라이다 측정정보를 균일한 격자정보로 보간하여 디지털 고도맵을 생성, 이로부터 위험/안전 착륙지역 판별 후 착륙지점을 재설정하여 비행제어컴퓨터에 반환하는 기술 구현, 그리고 그 기술과 김발-라이다 시스템을 탑재한 회전익 비행체를 구성하여 최종적으로 실제 비행시험을 통해 달착륙선에 탑재되는 기술을 검증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시스템 구성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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