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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훈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7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35 - 48 (14page)
DOI
10.21298/IJTHR.2016.07.3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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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나라의 캠핑활동 규모는 오토캠핑 활동과 함께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캠핑은 가족 간의 유대강화와 가족갈등 치유, 휴식시간의 마련과 자연체험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오토캠핑은 이동성 측면에서 비교적 우수하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오토캠핑 활동과 오토캠핑장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급속히 증가하는 오토캠핑객의 동기와 태도, 지각된 행동통제, 주관적 규범, 그리고 행동의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오토캠핑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오토캠핑 제공자에게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오토캠핑의 동기가 의사결정과정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분석결과에 따라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동기는 가족화합, 휴식도모, 그리고 자연체험으로 세분화 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386사례를 수집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후 336개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가족화합과 휴식도모 동기는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자연체험 동기는 유의한 영향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태도, 지각된 행동통제,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관계로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조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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