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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치호 오현종 (경희대학교) 이일주 (경희대학교) 이정우 (경희대학교) 김양균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5호(통권 제9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2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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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가 글로벌화 되면서 세계 각국의 환자들이 다양한 의료서비스 혜택을 받기위해 국경을 넘어 해외로 떠나는데 이것을 의료관광이라 한다. 의료관광은 의료기관들에게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주고 우수한 의료기술을 알리는 하나의 좋은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세계의 여러 나라 중 중국은 중동지역과 더불어 최고의 의료기관 진출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이에 관련된 현지 의료시장의 정보(제도, 규약 등)가 미비할뿐더러, 이와 관련된 계량적 연구들이 적었다. 이에 본 연구는 중국에 진출하려는 의료기관들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국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고자, 첫째, 중국현지와 관련된 다양한 문헌 고찰을 통해, 기진출의료기관과 현실을 반영한 보수적인 신규진출의료기관의 총수지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경제적 파급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총 생산유발효과는 약 1조 4,257억 원, 총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4,956억 원, 총 고용유발효과는 7,429명으로 산출되었다. 분석결과에 따라 우리나라 의료기관들이 중국에 능동적이고 직접적으로 진출하여 현지에서 의업을 행할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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