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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류권석 (경북대학교) 김성수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6년 제18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34개 학회 공동개최]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784 - 806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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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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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소비자들이 구매를 할 때 어떤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제품유형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현장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설계를 통해 참가자들에게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의 가상구매상황을 제시하고 각각의 구매의도를 선호하는 순서대로 작성하게 하였다. 실용적 제품으로 ‘소형전기청소기’, 쾌락적 제품으로 ‘향수’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각 구매대상 제품은 ‘혼동효과(confounding effect)’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실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제품으로 제시하였다. 제시되는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요인들은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에 의해 나타난 직교배열(Orthogonal Array)로 총 열여섯 가지의 조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 수집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SPSS 22.0의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들과 달리 컨조인트 분석을 구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에 활용하였다는 점과 소비자 평점의 분포를 고려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실용적 제품의 경우 가격, 사용후기 수, 평점분포의 순서로 중요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쾌락적 제품의 경우에는 가격, 평점분포, 구매력의 순서로 중요하게 나타났다. 또한 향후 본 연구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결과분석
Ⅴ.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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