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탁정화 황해익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71 - 29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들이 실패에 대한 내부적인 이해과정과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아교사가 인식한 주관적 이미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가 가지고 있는 실패에 대한 주관적 관점을 이해함과 동시에 유아교사들의 다양한 생각, 감정, 느낌을 찾아내고 실패에 귀인하는 신념체계와 관련된 특성을 규명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유아교사 150명을 대상으로 Q모집단 구성을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실시한 뒤 편의표집을 통하여 P표본 40명을 선정하였다. 실패에 대한 이미지를 9단계로 Q-분류하도록 하였으며 관련 자료는 PASW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패에 대한 유아교사의 이미지는 4개로 유형화되었으며 제1유형은 “낙관적 자기성장형”, 제2유형은 “성취적 목적지향형”, 제3유형은 “불안적 스트레스형”, 제4유형은 “무기력한 외부지향형”으로 명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19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