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27 - 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만 5세 누리과정 지도서, 유치원 교실 수업, 초등학교 1학년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실 수업을 분석하여 취학 전 만 5세 다문화 가정 유아에게 필요한 학습 도구어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그림책 읽기에 기초한 학습 도구어 교육 활동을 개발하고 본 연구자가 개발한 학습 도구어 검사 도구를 사용해서 다문화 가정 유아들의 학습 도구어 습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서울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다문화 가정 15명을 실험집단으로 인근 어린이집 다문화 가정 유아 12명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한 뒤 실험집단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게 그림책 읽기에 기초한 학습 도구어 교육활동을 16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그림책 읽기에 기초한 학습 도구어 교육활동을 적용한 실험집단 유아의 사후 수용 학습 도구어 검사 점수와 사후표현 학습 도구어 검사 점수가 통제집단 유아의 사후 수용 학습 도구어 검사 점수와 사후 표현 학습 도구어 검사 점수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그림책 읽기에 기초한 학습 도구어 교육활동이 다문화가정 유아의 학습 부진의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학습 도구어 습득에 효과적인 교수활동임이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