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3 - 9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Spinoza의 감정론을 중심으로 유아그림책을 분석해 봄으로써 등장인물이 표현하고 있는 감정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Spinoza가 기초감정으로 내세웠던 욕망, 기쁨, 슬픔의 세 가지 감정을 중심으로 내용을 범주화해 분석하였다. 분석대상 그림책은 먼저 이야기구조가 단선적 구조의 형식을 갖춘, 10년 이상출간된 스테디셀러를 선정하였다. 아울러 분석대상 그림책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문학상 수상작, 단체나 협회 추천도서도 선정 준거에 포함시켜 최종 6권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욕망에서는 동경, 명예욕, 두려움의 감정을 다루고 있다. 둘째, 기쁨에는 사랑, 오만, 동정, 조롱, 헌신, 자기만족, 신뢰의 감정을 다루고 있다. 셋째, 슬픔에서는 복수심, 후회, 당황, 싫음의 감정을 다루고 있다. 이와같이 유아그림책에서는 기쁨뿐만 아니라 슬픔과 욕망 등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감정의 형태를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