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47 - 16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쌓기놀이 활성화 방향 모색의 일환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찰하였다. 쌓기놀이를 통한 기하학적 또는 추상적인 표현의 반복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추상적인 표현은 추상적인 표현의 반복이 아니라 수많은 경험의 누적을 토대로 비로소 완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추상적 표현의 강조로 인하여 자유로운 표현 활동을 제한할 수 있다는 점과 ‘자발적인 추상화’ 과정이 무시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블록을 프랙탈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즉 비정형화된 블록 표현활동을 격려해주어야 한다는 점, ‘엉뚱한’ 표현에 의미를 부여해야 한다는 점, 유아작품의 무질서에 담긴 질서에 대해 격려해야 한다는 점, 모호한 작품이 오히려 풍성한 의미를 담고 있을 수 있다는 점, 다양한 종류의 블록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해야한다는 점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