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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미성 (경기연구원) 신기동 (경기연구원) 박소영 (경기연구원)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정책연구 2015-79] 경기도 가구산업 구조변화와 정책방안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1 - 104 (10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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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가구 공룡으로 일컬어지는 이케아 광명점 진출로 한국 가구산업이 고사할 것이라는 위기감이 고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케아 진출을 전후한 한국 가구산업의 구조변화를 분석하여 정책방향 정립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10년간 한국의 가구산업은 소비와 생산이 연평균 6% 대의 견실한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소수의 가구대기업이 국내 소비 증가의 대부분을 차지한 반면 중소가구업체들은 영세화 되거나 대기업의 OEM 가구생산체제에 편입되었다. 중소가구유통업체의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가구대기업 및 외국계 기업의 유통업 직접진출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매출이 축소되었다. 가구유통업의 매출 및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연매출 5천만원 미만의 영세유통업의 비율이 17.4%로 크게 늘어났다. 요컨대 대기업이 주도하는 시장 및 생산체제로 재편되는 과정에 있다.
이케아의 중소가구업체에 대한 부정적 영향은 실제보다 과장된 것으로 판단된다. 중소가구업체들은 이케아보다는 대기업의 가구유통 진출확대를 훨씬 더 우려한다. 이케아 입점으로 매출 감소를 겪었다는 가구업체(제조 및 유통) 비율은 49.1%인 반면, 대기업의 매출감소 영향을 받은 업체는 69.8%에 이른다. 이케아는 한국 가구시장 성장의 일부만을 점유했고, 시장점유율도 1% 내외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개점 1년만에 한국시장에 안착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이케아 가구의 품질 경쟁력은 국내 대기업 브랜드가구보다 낮게 평가하지만 중소가구 제조업체보다는 높은 것으로 소비자들은 인식하고 있다. 소득이 높을수록 이케아 가구의 경쟁력을 낮게 평가하지만 방문 빈도가 높고 절대 구매액이 높다. 이는 중·고소득층이 가구를 내구재가 아니라 홈인테리어 소품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케아는 그 틈새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케아의 경쟁력에 대해 가구업체들은 소비자들보다 낮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중소가구업체들은 프로모션, 정보제공 측면에서만 이케아가 우위에 있고, 품질경쟁력, 쇼핑편의성, 직원친절성 등은 중소가구업체가 높다고 평가하지만(이케아 종합경쟁력 2.43), 소비자들은 대부분의 영역에서 이케아를 높게 평가한다(이케아 종합경쟁력 3.41). 한편 향후 구매의사에서 가격, 품질이 개선될 경우 우리나라 중소가구제품을 구매하겠다는 비율이 52%인 것으로 보아 가능성이 열려 있음을 보여준다(이케아 제품 구매의사 67%).
한국 가구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구산업은 소득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규모 및 수준이 높아지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써 육성할 필요성이 높은 산업이다. 정부 및 지자체 차원의 가구산업 기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가구시장에서의 대기업 브랜드 점유율이 높아지는 추세에 있으나 가구산업은 중소기업형 산업 특성이 있다. 소비시장이 파편화되어 있어 대량생산을 통한 수직계열화가 어렵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디자인, 품질관리, 영업력 등이 제고될 적절한 수단을 갖추게 될 경우 산업성장 및 일자리창출에 기여도가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가구산업의 수출산업화를 촉진해야 한다. 스웨덴, 이탈리아 등 가구선진국의 경우 내수시장의 2/3를 수입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생산의 2/3 가량을 수출한다. 이케아(스웨덴), 니토리(일본), 나투찌(이탈리아) 등의 해외진출을 늘리면서 가구생산과 시장의 글로벌화는 가속화되고 있다.

목차

[표지]
[연구요약]
[차례]
표차례
그림차례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흐름
[제2장 가구산업 동향과 산업구조 변화]
제1절 세계가구시장 동향
제2절 가구산업 구조변화
[제3장 가구업체의 대응과 시장의 변화]
제1절 대기업의 가구유통업 진출
제2절 가구 소비 실태조사
제3절 가구산업 및 중소기업 영향
[제4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연구요약
제2절 정책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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